삼성 하드디스크(40GB) 분해(HDD분해)
2015년까지의 글/IT 분해기

삼성 하드디스크(40GB) 분해(HDD분해)


음... 이걸 리뷰라고 해야될지는 모르겠지만..
어디서 삼성 하드디스크를 얻어왔습니다.
SATA방식이 아닌 IDE방식의 하드라서 ide케이블이 필요하던 참에
주위에서 ide케이블을 빌렸고, 베드섹터검사를 실시해보니......

배드카운터가 20000을 넘어가더군요...
안되겠다 싶어서 그냥 버릴까 하던참에 내부가 궁금해 분해해 봅니다.

음... 일단 전체적 모양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제 나사를 풀어볼까요??
(모든 나사가 십자 드라이버로 열수 있는 나사이기에 분해하는데에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뒷면 컨트롤러쪽의 4개의 나사를 풀었습니다.

 컨트롤러를 들춰보니 어떤 스펀지 같은게 있네요??

 컨트롤러 단독샷입니다. 많은 IC칩들이 있네요..

 스펀지를 들어내고!!

 음.... 저 스티커는 떼어내면 수리가 안된다는 스티커인것같습니다.

 다시 앞면으로 가서! 이 나사를 풀어줍니다.

 전면의 6개가 있는 이 나사도 풀어주고~!!
윗 커버를 들어내고 나니 헤더와 한장의 플래터가 보이네요^^
저용량이라서 플래터가 한장인가 봅니다.

이제 헤더부분에 있는 강한 자석부분을 분해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이 나사를 말이죠!ㅎ

이렇게 분해가 됩니다.

자석을 분해하고 나면 헤더 뒷쪽부분은 코일이 감싸져 있습니다.

헤더와 뒷쪽의 컨트롤러가 연결되는 이 기판의 나사도 제거합니다.

그 다음, 플래터를 분리하기 위해 플래터를 고정하는 가운데의 4개 나사를 풀어줍니다.

이렇게 차례로 링들이 분리되는데요~

그러고 나면 이렇게 플래터를 분리할수 있게 됩니다.
플래터가 거울처럼 반사시키네요^^

플래터를 분리하고 나면 가운데에 플래터를 움직이는.
네 맞습니다. 모터입니다.
이 3개의 나사를 분리하고 나면 플래터를 회전시키는 모터를 분리할수 있게됩니다.

 이렇게 모터가 분리되는군요!

헤더도 분리하려고 했지만, 가운데의 6각 렌치가 저희집에 맞는 6각렌치가 없더군요...ㅠㅠㅠ
그래서 분리해보지는 못하고 그냥 놔두게 되었습니다.

이 것은 하드 덮개, 컨트롤러, 모터, 플래터를 분리하고 난 하드몸체입니다.

뒤집으면!! 이렇게 되지요ㅎㅎ

아까 그 자성이 강한 자석입니다. 꽤나 무겁더군요.

이게 아까 플래터 의 모터위에 있던 링입니다.

플래터가 모든것을 반사하는군요!!
앗! 저기 나의 무선마우스가!!ㅎㅎ

분해한 하드의 플래터로 반사된 플레오맥스 무선마우스에 대한 리뷰를 보시려면

 http://ningpop.tistory.com/4


이게 바로 삼성 하드디스크의 분해결과 입니다.
의외로 분해하는 과정은 간단하군요.
다만 다시 조립하는 과정이 귀찮....;;;;;


여기까지 삼성 하드디스크 분해였습니다.^^